오늘은 상속세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상속재산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을 우리는 상속세라고 부르죠. 여기서 조금 헷갈리는게 있죠. 상속세와 증여세인데요. 둘의 차이와 상속세 면제 한도액도 같이 알려드릴게요.
상속세는 증여자가 사망으로 인해 재산을 물려받게 되는 경우이고, 증여는 생전에 재산을 물려주는 경우입니다. 상속세 면제 한도액과 증여 한도도 모두 다른데요. 상속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상속세 면제한도는 누가 받느냐에 따라 다른데요.
먼저 상속의 순위에 대해 먼저 잠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끔 드라마 보면 먼~~~ 친척의 재산이 상속되어 갑자기 벼락부자가 되는 주인공이 많이 등장하죠.
하지만 막상 우선순위를 보면 현실은 얼굴도 모르는 먼~~~친척이 받을 확률은 굉장히 적답니다ㅋ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등등 으로 나누어져 있고 그 이후는 촌수가 가까운자가 상속되어진답니다. 그리고 촌수가 같으면 공동으로 받게 되요.
그렇다면 상속세의 면제한도에 대해 알아볼게요. 과세표준과 누진공제인데요. 배우자 공제의 경우 5억, 자녀 1인당 5천만원까지 공제가 되어집니다.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1인당 2천만원이 공제가 되요. 그리고 무주택자인 자녀가 10년간 부모님과 함께 살다 집을 물려받게 되면 최대로 15억까지 공제가 되기도 해요.
그리고 이 번거롭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상속세 관련해서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도구에 대해서도 안내를 해드리도록 할게요. '부동산114'라고 검색을 해보시고 나서 상단의 서비스+를 눌러주시고 하단의 '부동산계산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바로 사용을 해보실수가 있는 상속세 계산기가 나오게 되어지실겁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상속세를 쉽고 편리하게 계산을 해보실수가 있도록 안내를 해보았는데요.
상속세는 6개월 이내에 신고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상속세 면제 한도액에 대해 잠깐 알아보았는데요. 절세를 하기 위해선 그전에 미리 증여를 통해서 조금씩 재산을 증여하시는것도 절세의 한 방법이랍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이만 마칠게요.